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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mbnail 연도별 최저임금 및 인상률 (1989년 부터 2022년 까지) 연도별 최저임금 및 인상률 (1989년 부터 2022년 까지) 1989년 최저임금 600원/시간 (인상률: 26.3%) 1990년 최저임금 690원/시간 (인상률: 15.0%) 1991년 최저임금 820원/시간 (인상률: 18.8%) 1992년 최저임금 925원/시간 (인상률: 12.8%) 1993년 최저임금 1,005원/시간 (인상률: 8.6%) 1994년 최저임금 1,085원/시간 (인상률: 8.0%) 1995년 최저임금 1,170원/시간 (인상률: 7.8%) 1996년 최저임금 1,275원/시간 (인상률: 9.0%) 1997년 최저임금 1,400원/시간 (인상률: 9.8%) 1998년 최저임금 1,485원/시간 (인상률: 6.1%) 1999년 최저임금 1,525원/시간 (인상률: 2.7%) 2000.. 2021. 8. 8.
thumbnail 1961-2067년 연도별 총인구, 인구성장률 추이 전망 그래프 1961-2067년 연도별 총인구, 인구성장률 추이 전망 그래프 인구수 및 인구성장률 전망 한 나라의 인구 및 인구성장률은 그 국가의 중장기 계획 수립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1961년부터 2067년까지 연도별 총인구수와 인구성장률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대는 인구수가 거의 변화 없이 유지되다가 2028년에 약 51,942천명 정도로 인구수 정점을 찍고 2029년부터는 마이너스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2030년대까지는 서서히 감소하다고 2040년대부터는 급속하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2020년대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후 첫 인구 정체기 2020년대와 2030년대는 전체 인구수는 큰 변화 없이 전체 인구의 평균 연령이 높아지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인구수는 유지하되.. 2021. 3. 31.
thumbnail 1970-2020년 원달러 환율, 원엔 환율, 엔달러 환율 그래프 1970-2020년 원달러 환율, 원엔 환율, 엔달러 환율 그래프 환율은 각 나라 화폐의 상대적 교환가치 환율은 각 나라 화폐의 상대적 교환가치를 나타냅니다. 원/달러 환율이 1,000원이라면 1달러 당 1,000원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도 자국 화폐 기준으로 환율을 표시하는 게 아니라 상대 화폐를 기준으로 환율을 표시하는데 가령 미국의 경우 1달러 기준으로 상대 통화가 얼마인지를 표시하는데 우리도 미국처럼 1달러 당 원화가 얼마인지 표시하거나 엔화의 경우 100엔을 기준으로 원화가 얼마인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타국 화폐 기준으로 환율 표시 이렇게 상대국 기준으로 표시하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개인적으로 추정하기에는 우리가 달러나 엔과 같이 기축통화가 아니라서 기축통화를 기준.. 2021. 3. 30.
thumbnail 1993-2020년 차종별 자동차 등록대수(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특수차) 1993-2020년 차종별 자동차 등록대수(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특수차)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는 크게 승용차, 화물차, 승합차, 특수차로 구분하여 등록합니다. 그중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은 승용차입니다. 승용차 다음으로 화물차가 많고, 이어서 승합차, 특수차 순입니다. 이 중 승합차를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승합차의 경우 2000년대 들어서 꾸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승합차의 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핵가족화, 저출산, 보다 높은 승차감에 대한 요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993년부터 2020년까지 승용차 등록대수 1993년 427만대, 1994년 515만대, 1995년 601만대, 1996년 689만대, 1997년 759만대, 1998년 758만대, 1999년 784만대, 20.. 2021. 3. 29.
thumbnail 1967-2020년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그래프 자동차 등록대수 개념 자동차 등록원부에 등록하고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승용, 승합, 화물, 특수)의 등록대수이며 이륜자동차는 제외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것은 신규등록대수가 아니라 해당 통계 시점에 등록되어 있는 총 자동차 대수를 의미합니다. 자동차는 비교적 고가품인 대표적 내구재로서 경기상황에 민감하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대수의 추이는 경기 상황을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와 이륜자동차의 구분 자동차는 자동차의 크기, 구조, 원동기의 종류, 총배기량 또는 정격출력등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구분 기준에 의하여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및 이륜자동차로 구분합니다. 이륜자동차는 총배기량 또는 정격출력의 크기와 관계없이 1인 또는 2인의 사람을 운송하기에 적.. 2021. 3. 26.
thumbnail 1999-2020년 연도별 기준금리 추이 1999-2020년 연도별 기준금리 추이 1999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도별 기준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999년 4.75%, 2000년 5.25%, 2001년 4.00%, 2002년 4.25%, 2003년 3.75%, 2004년 3.25%, 2005년 3.75%, 2006년 4.50%, 2007년 5.00%, 2008년 3.00%, 2009년 2.00%, 2010년 2.50%, 2011년 3.25%, 2012년 2.75%, 2013년 2.50%, 2014년 2.00%, 2015년 1.50%, 2016년 1.25%, 2017년 1.50%, 2018년 1.75%, 2019년 1.25%, 2020년 0.50% 장기적으로 보면 금리는 대세 하락 국면 연도별 기준금리 추이를 살펴보면 장기적으로 대세 하락하는.. 2021. 3. 24.
thumbnail 1970-2020년 연도별 경제성장률(GDP) 추이, 2020년 OECD 36개국 경제성장률(GDP) 비교 1970년부터 2020년까지의 연도별 경제성장률 추이 오늘은 1970년부터 2020년까지의 경제성장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체적인 성장률 추이는 경제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규모는 커지고 성장률은 둔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는 당연한 것인데 개발도상국일 때는 높은 성장률을 쉽게 도달하는데 반해 선진국으로 접어들수록 규모에 비해 성장률 자체는 줄어드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사이비 언론에서 역대 최저의 경제성장률이라는 식으로 호도하는 것은 잘 못된 것입니다. 1970년부터 2020년까지 연도별 경제성장률(실질GDP성장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970년 10.1%, 1971년 10.5%, 1972년 7.2%, 1973년 14.9%, 1974년 9.5%, 1975년 7... 2021. 3. 15.
thumbnail 1970-2020년 연도별 사망자수, 기대수명, 성별 기대수명, 조사망률 1970-2020년 연도별 사망자수, 기대수명, 성별 기대수명, 조사망률 오늘은 연도별 사망자수, 조사망률(1 천명당 사망자수), 기대수명, 성별 기대수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대수명이란? 기대수명이라 함은 이제 막 태어난 아기가 향후 얼마나 살지를 나타내는 수명입니다. 기대수명(Life expectancy at birth) : 0세 출생자가 향후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 년수로서, “0세의 기대여명”을 말함. 조사망률이란? 조사망률이란 1천 명 중 사망자수를 나타내는데 인구의 기준은 그 해의 중앙이라 할 수 있는 7월 1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조사망률(Crude Death Rate) : 1년간의 총사망자수를 당해 연도의 연앙인구(7월1일기준)로 나눈 수치를 1,000분율로 나타낸 것 197.. 2021.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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