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빛이 부족한 실내에서 선명한 사진 찍기

by BT 비티 2005. 6. 18.

빛이 부족한 실내에서 선명한 사진 찍기

 

 

질문

어두운 호프집에서 사진을 찍을 때 사진 촛점이 흔들립니다. 플래시를 쓰자니 분위기 확 깨구요. 플래시를 쓰지 않고 흔들리지 않게 찍으려면 어떻게 하여야 할까요?

 

답변

어두운 실내에서는 촛점을 아무리 정확하게 맞추어도, 일정 셔터스피드(최소 1/30초)를 확보하지 못하여 화면이 흔들리게 됩니다. 아래 열거한 내용은 셔터스피드를 짧게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들입니다. 

 

 

1. ISO를 높인다.

 

ISO를 높인다는 것은 감도를 높인다는 것이고, 감도를 높인다는 것은 약한 빛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감도를 높이게 되면 셔터스피드가 짧아집니다. 감도를 높일 때의 단점은 노이즈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CCD가 작은 컴팩트형 카메라는 노이즈가 더욱 심합니다.

 

2. 줌을 쓰지 않는다(망원이 아닌 광각렌즈로 촬영한다).

 

광각으로 찍은다는 얘기는 줌렌즈의 경우 줌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얼굴을 화면 가득 넣고 싶으면 줌을 쓰지 말고 가까이 다가가서 찍으세요. 특히 컴팩트형 카메라의 경우 줌을 쓸 경우(망원렌즈) 렌즈밝기가 상당히 어두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뒤집어 생각하면 광각으로 찍었을 때, 화면 흔들림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카메라를 최대한 몸에 밀착하고, 어딘가에 기대어 찍는다.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을 때는 안정된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카메라를 두 손으로 잡고, 카메라를 몸에 최대한 밀착한 상태에서 손목이나 팔꿈치 부분, 또는 몸 전체를 벽이나 의자, 탁자, 주변사람 등에 기대어 찍으면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정 기댈 데가 없으면 자기 몸에 팔꿈치를 철썩 붙이세욤... 마치 추운 사람처럼...

 

4. 카메라를 놓고 찍는다.

 

삼각대가 머 별 건가요... 삼각대 대용으로 테이블이나 책 등에 카메라를 놓고 찍습니다.

 

5. 셔터를 최대한 살살 누른다.

 

셔터를 누를 때도 약간의 미동이 발생합니다. 평소에 셔터를 부드럽게 누르는 연습을 하세요.

 

6. 타이머 기능을 이용한다.

 

약간의 흔들림이라도 방지하려면 셔터를 아예 누르지 않고 타이머로 찍는 것도 좋겠지요.

 

7. 플래시를 사용하되 티슈나 냅킨으로 플래시 발광부분을 가린다.

 

플래시를 On으로 설정해 놓으면 카메라는 플래시 빛을 고려하여 셔터스피드를 짧아집니다. 티슈나 냅킨으로 플래시 발광부분을 가리면 분위기 망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냅킨을 몇겹으로 하느냐는 여러번의 테스트를 거쳐 직접 경험 체득 하세욤.

 

8. 실내 조명 빛을 최대한 활용한다.

 

피사체가 조명빛이 있는 방향을 보고 찍으면 더 낫겠지요. 이왕이면 조명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하구요.  

 

9. 노출보정(+/-)으로 어둡게 찍어 포토샵에서 밝게 보정한다.

 

아예 - 노출보정을 주어 셔터스피드가 (1/30초)보다 짧게 나오게 하면, 이미지는 어둡게 나오는 대신, 흔들림은 덜 합니다. 어둡게 나온 이미지는 포토샵에서 보정레이어(레벨Level 또는 커브Curve)를 사용하여 밝게 보정하세요.

 

 

 

* 제가 아는 한, 위의 내용외에 더 없을 듯 합니다. 혹시 이 외 다른 방법이 있으신 분 손~

* 위 내용은 모두 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적당히 쓰면 되겠습니다.

* 어두운 곳에서는 반셔터를 누를때, 화면에 나오는 셔터스피드값을 보셔야 합니다. 습관을 들이세요. 꼭~이요.

반응형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향 가는 길  (0) 2005.09.20
이렇게 살면 얼마나 좋을까...  (0) 2005.09.10
디카의 화소가 의미하는 것  (0) 2005.06.10
사진의 구도의 기본 - 황금분할  (0) 2005.06.09
유년의 바다  (0) 2005.04.30

댓글